용암이 지나간 곳에도 꽃이 핀다… 레후아꽃으로 보는 미래

입력 2024-04-02 09:18   수정 2024-04-02 21:57



이국적인 레후아 꽃 덤불 사이로 정체 모를 소녀가 무언가를 응시하고 있다. 붉은 새 한 마리는 땅거미 진 붉은 황혼과 짙푸른 대지 사이의 경계를 가로지른다. 김상경 작가의 신작 '소녀와 레후아와 붉은 새'(2024)다.

김상경의 작품은 분출을 앞둔 화산 같은 긴장감을 자아낸다. 화면 속 풍경은 정적(靜的)이다. 하지만 그 안의 요소들은 끊임없이 움직이는 인상을 준다. 낮과 밤, 현실과 허구, 또는 삶과 죽음 사이 아슬아슬한 줄다리기를 묘사하면서다.

분위기뿐만이 아니다. 실제로 작품들은 화산섬을 배경으로 한다. 서울 평동 떼아트갤러리에서 지난 1일 열린 김상경의 개인전 '소녀와 레우하'에선 작가가 미국의 하와이, 한국의 제주도 등지에서 영감을 받은 신작들을 선보인다.



작가는 그동안 레후아 등 동?식물을 대상으로 한 풍경화를 주로 그려왔다. 하와이의 토종 식물 레후아는 용암이 굳어진 암석 지대에 맨 처음 싹을 틔우는 꽃이다. 지난해 서울대 호암교수회관서 열린 개인전에선 하와이의 식생을 배경으로 반려견을 그린 '낮잠'(2023) 등을 선보였다.

이번 전시 '소녀와 레후아'에선 한 걸음 더 나아갔다. 소녀?소년을 풍경의 화자로 등장시키면서다. 신비로운 동양적 판타지를 불러일으키는 소녀와 소년은 관람자를 정면에서 응시한다.

작품에 등장하는 소녀의 모티브는 작가의 어린 딸이다. 10여 년 전 작가의 수술을 앞두고 병실을 찾은 어린 딸의 조용하면서도 심각한 표정을 담았다. 생과 사의 갈림길에서 벗어나서 마주친 딸에 대한 기억이 오랫동안 작가의 작품 세계를 추동한 것으로 보인다.

2010년 겨울 아이들과 찾은 제주도, 2018년 아들의 대학 합격을 기념해 방문한 하와이는 작가한테 선물 같은 기억이었다. 강렬한 햇빛, 잿빛 대지에서도 만개하는 식물에서 폭발적인 생명력을 느꼈다.



김상경의 풍경화는 색이 분출하며 흘러넘치는 게 특징이다. 그래서인지 몽환적이면서도 뚜렷하다. 가로 2m에 달하는 캔버스에 널찍하게 펼쳐 보인 화면은 '그냥 지나쳐 가는 풍경'에 대한 시선을 전후좌우로 확장한다.

김상경의 풍경화는 진리 너머 실재인 ‘완전하게 충만한 본질’에 다다르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작가는 이번 전시를 통해 작품 세계의 출발점이었던 인물, 즉 ‘인간이란 무엇인가’와 ‘삶의 영속성’에 대해 질문을 던진다.

"척박한 환경에서 피어나는 붉은 레후아 꽃, 기운이 흐르는 대지, 트와일라잇의 하늘은 미지의 세계를 상징한다. 새는 미래를 함께 살아갈 동반자다. 그들이 건강한 미래를 씩씩하게 만들어 가기를 소망한다."

전시는 12일까지.

안시욱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